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솜방망이는 어디에서 만드는가

by 파란하늘로 가자꾸나 2023. 2. 16.

오늘은 야구방망이 중에서도 제일 가벼운 방망이인 솜방망이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왜 이름이 솜방망이냐면 말 그대로 무게가 매우 가벼워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지만 이 솜방망이도 다 같은 솜방망이가 아닌데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솜방망이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먼저 나무배트용 목재를 준비해야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물푸레나무(애쉬)목재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트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서 샌드페이퍼라는 사포를 이용해서 갈아냅니다. 다음으로는 오일과 왁스를 발라주고 건조시키면 완성됩니다.

그럼 알루미늄 배트는 뭐죠?
알루미늄 배트는 위 과정까지는 동일하지만 마지막 단계에서 열처리를 한다고 해요. 이렇게 하면 강도가 높아지고 내구성이 강해져서 쉽게 부러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왜 하필이면 솜방망이인가요?
야구선수마다 선호하는 배트가 다른데요. 투수 입장에서는 빠른 공을 던지는 선수에게 유리한 무거운 배트를 선호하고, 타자 입장에서는 장타를 치는 선수에게 유리한 긴 배트를 선호하기 마련이죠. 그래서 대부분의 프로야구단에서는 두가지 모두 구비되어있다고 하는데요. 가끔가다 한 팀에서만 쓰는 특별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라이온즈파크 홈팀인 삼성 라이온즈 구단만이 유일하게 1루측 덕아웃 앞에 비치해두는데요. 다른 구장과는 달리 외야 펜스까지의 거리가 짧은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특성상 홈런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고자 하는 목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솜방망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솜방망이 제작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