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는 대화만큼 중요한것이 없어요. 서로간의 소통이라는건 인간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하지만 마케팅 분야에서도 고객과의 소통은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고객에게 내 상품/서비스를 어필할 수 있을까요? 이번시간에는 '공감' 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여러분께 알려드릴게요.
고객들이 원하는 건 뭘까요?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는 다양하겠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번째는 나한테 맞는 정보성 컨텐츠이고 두번째는 재미있는 컨텐츠 입니다. 특히나 최근들어 SNS채널에서의 광고효과가 커짐에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인스타그램 등 여러 채널들을 활용해서 홍보를 하고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콘텐츠 제작시에 너무 딱딱한 글만을 고집하거나 혹은 전문용어로만 가득한 어려운 내용으로만 구성되어있어서 오히려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요. 이처럼 어렵게 느껴지는 지식전달형 포스팅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방식이 훨씬 효과적이랍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좋아하는 취향이 다르듯이 어떤 주제든 간에 모든 사람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기는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유명한 연예인 A씨가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이때 해당 연예인 관련 기사 중 부정적인 이슈가 터졌다고 한다면 이를 무조건 비난하기 보다는 먼저 왜 그런 일이 발생했는지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는 게 좋아요. 또한 반대로 긍정적인 이슈가 터진다면 마찬가지로 무작정 칭찬하기 보다는 어떠한 점이 좋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신뢰감을 주는거죠. 이렇게 되면 읽는 사람 입장에서도 단순하게 한 번 읽고 끝나는 글이 아니라 마치 친한 친구가 쓴 일기장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타겟층은 어떻게 설정해야할까요?
타겟층 선정시 주의해야할 점은 특정 연령대만 공략하면 안된다는 거예요. 물론 10대~20대 초반 여성분들에게는 화장품 리뷰라던가 다이어트 식품 후기 같은 뷰티&다이어트 카테고리가 인기가 많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40대 이상 남성분들을 위한 건강식품 소개라던지 육아용품 추천같은걸 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예요. 대신 타깃층을 정할 때 성별 뿐만 아니라 나이대도 고려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만약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비교적 고가라면 젊은 층보다는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중장년층을 겨냥하는 편이 좋고, 저가상품이라면 학생 또는 사회초년생같이 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않은 젊은층을 대상으로 하는편이 좋습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했었던 사례를 토대로 설명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저 역시 처음엔 무턱대고 아무거나 막 올리다가 나중에서야 깨닫고 위와 같은 전략을 세웠었는데 확실히 이전과는 다르게 방문자수도 늘고 매출도 많이 올랐답니다. 혹시라도 지금 운영중인 사업체(혹은 쇼핑몰) 의 성장이 정체되어있다고 느껴지신다면 당장 새로운 시도를 해보세요. 분명 변화가 찾아올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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